질문 → 공감
1.
영업을 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2.
하시고 계신 sns가 있으신가요? 왜 개인 브랜딩을 하지 않으시나요?
3.
광고를 한달에 얼마를 쓰시나요? 왜 이렇게 적게 쓰시나요?
a.
광고비를 많이 쓸 줄 알아야 한다.
4.
영업을 하면서 목표를 하는 수치
5.
어떤 것이 해결이 되면, 목표를 도달 할 수 있을 것 같은가? (
a.
고객이 스스로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말하게 하고 우리가 그것을 해결해주겠다고 말하라)
6.
관리자로써의 비전도 가지고 계신가요?
a.
최영희 대표님 월 1억을 넘게 벌고 있다
심사
1.
당신의 상품은 무엇인가요?
2.
당신의 상품을 고객들이 사는 이유
3.
이 업계의 문제점이나, 대표님의 경쟁자의 문제점을 말하실 수 있나요?
a.
예를 들어, 정책자금 업계는 사기꾼들이 너무 많아.
4.
그 상품을 대표님한테서만 사야 하는 이유
5.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6.
말을 하는거나, 카메라 앞에 서는 것에 대해서 두려움은 없으신가요?
7.
이 업계에서 이미 잘 하고 있다고 알려진 인물들을 아는가?
a.
벤치마킹 대상 있으면 진행 가능
8.
당신이 영상에서 정말 좋은 정보를 줄 수 있다면(정말 모르면 손해일정도로) 어떤 정보를 줄 것인가? 3가지만 말해 보라.
칭찬
1.
대표님 인상도 좋고, 말씀도 잘하시고, 바이브가 좋다.
2.
그리고 이 시장의 문제를 언급하는 것도 좋다
문제
•
점점 영업인들이 많아지면서 계약율이 낮아짐
◦
나만의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 → 알짜 정보를 계속 주면서 이 사람은 믿을 만한 사람이다라는 신뢰도 확보
•
광고를 효율적으로 할줄을 모름
◦
→ 광고를 안하거나
◦
→ 제대로 광고를 할 줄 모름 → 굉장히 비효율적인 광고를 함 → roas 감소 → 광고비가 매출보다 많아짐 → 광고 안돌림 → 성장의 한계 (그런데 광고비를 많이 써야 성장함)
•
지인 영업에 부딪힘.
•
영업인의 역량 자체가 높아져야한다. 세금,연금,자산과리 등의 금융서비스를 강화해서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단순한 보험 상품이 아니라, 고객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 스토리텔링이 필요함. 이걸 매일 반복하다보면 운에 맡기는 영업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성과가 가는 영업이 됨
•
세무, 부동산,
서비스 소개(시각화)
한줄 소개
1.
영업 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이나 유튜브로 브랜딩을 해드리고, 고객 DB를 무료 또는 저단가로 모으고, 고객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자동으로 만들어드리는것임
•
우리가 이걸 하게 된 이유
◦
일단 영업을 한다는건, 잠재고객들이 내가 세금,연금,정부지원상업등으로 가치 있는 정보를 계속 주는 사람이라는게 먼저 인지가 된 상태에서, 내가 팔고자하는 상품을 팔아야 계약율이 잘 나오는데, 그걸 되게 간과함. 그래서 우리가 기획을 해서, 신뢰 있는 고객을 쌓게 하는것이 가장 큰 목표
▪
그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무료로 DB를 쌓고, 진행하게 함.
▪
계속 해서 광고와 컨ㅅ텐츠로 고객이 유입되고 자동화된 시스템이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
광고 대행사들을 보면, 진짜 말도 안되는 광고를 함. 이미지 하나 만들어서 효율이 좋든 나쁘든 계속 사용하고
◦
사업을 해본적이 없는 사람들이 광고 대행을 하니까, 시스템을 만들 줄 모름
◦
우리는 영업하시는 분들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면서 사업 파트너가 되어보자 광고 대행만 하는게 아니라,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무기, 사업기획, 마케팅, IT까지 하면서 이분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어려움을 다 해결해줘보자. 라는 생각으로 진행
◦
매번 신규계약만 이끌어 내는 것이 아니라, 계약 이후에도 고객과 연결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한다. 예를 들어 생일이나 주요 이벤트, 보험 갱신 시점을 자도으로 알려주는 CRM을 운영하면 고객은 관리하는 느낌을 받는다.
•
2단계. 상품 분석 → 기획 → 촬영 → 편집 → 광고 집행 → 대표님 DB로 바로 연결
◦
단순히 영상을 찍는게 중요한게 아니다. 심리를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를 어떻게 이끌어내는지가 db 단가를 낮추고, 계약율을 높이는 핵심
◦
광고비만으로 db를 받는 것보다 오가닉 트래픽을 만드는게 훨씬 중요
•
3단계. 서비스 소개
◦
1단계. 광고 소재 2편, 브랜딩 영상 2편,
◦
2단계.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 2편, 브랜딩 영상 2편, 홈페이지 제작 → 오가닉 트래픽 발생 → 무료 db 생성
◦
3단계.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 2편, 브랜딩 영상 4편,
•
4단계. 시장 가격
◦
현재 시장의 가격이 이렇다는 걸 파악.
◦
우리는 시장 가격을 파괴하는 수준이다.
•
5단계. 시장의 문제점
◦
광고 소재를 신경도 하나도 쓰지 않음
◦
광고를 제대로 기획 할 줄 아는 사람이 없음
◦
돈받고 팔로워 늘리기 하고 있음
•
5단계. 희소성
◦
아무나 받지 않는다.
◦
저희가 영업인 대상으로 진행하는건 스타트 하는 지점이고, 여기서 명확하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키워내야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대표님들을 포트폴리오로 사용하면서, 굉장히 고가로 상품을 팔거다. 어디가서 이런 조건으로 절대 진행하실 수 없을것
성과
•
방연희 대표님
•
최영희 대표님
•
· 리스트
1.
당신의 상품을 사야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말을 할 수 있는가?
2.
고객은 보통 어떤 이유로 당신에게 문의를 하나요? 가장 좋은 광고 소재는 어떤건가요?
3.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4.
당신의 상품을 사는 사람들은 보통 어떤 사람들인가?
5.
이 업계에서 이미 잘 하고 있다고 알려진 인물들을 아는가?
a.
벤치마킹 대상 있으면 진행 가능
6.
당신은 당신의 잠재고객에게 어떤 좋은 정보를 줄 수 있는가?
1. 전문성 & 정보력 확인
•
당신이 가장 자신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지식이나 정보는 무엇인가요?
•
평소 고객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 중, 당신이 가장 잘 대답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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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업종에서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지만 잘 모르는 중요한 사실 하나를 설명해 주세요.
•
본인의 업종에서 경쟁자들과 차별화되는 본인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2. 소통 능력 & 콘텐츠화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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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내용을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1분 안에 설명해보세요.
•
유튜브에서 짧은 영상으로 만든다면, 어떤 방식으로 오프닝 멘트를 하실 건가요?
•
고객이 ‘와, 이 사람은 신뢰할 만하다’라고 느끼게 하는 본인만의 말투나 전달 방식은 무엇인가요?
•
본인 영업 경험 중, 가장 인상 깊은 고객 성공 사례를 간단히 스토리텔링 해주세요.
3. 브랜딩 태도 &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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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유튜브 채널을 1년 이상 운영한다고 했을 때, 어떤 주제로 50편 이상 영상을 만들 수 있을까요?
4. 영업 성향 & 고객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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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고객이 가장 두려워하는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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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을 실제로 어떻게 설득해본 경험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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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당신의 말을 듣고 행동하게 만드는 본인만의 비밀 무기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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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을 ‘세일즈’가 아닌 ‘서비스’라고 생각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요?
원하시면 제가 이 질문들을 **심사용 체크리스트(점수화 기준 포함)**로 정리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점수화 방식까지 만들어드릴까요?
1. 미래 성과를 상상하게 만드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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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당신이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운영해서 첫 1,000명의 충성 구독자가 생겼다고 가정한다면, 가장 먼저 어떤 기분이 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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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천 명을 넘고, 고객들이 “SNS에서 보고 연락드렸어요”라고 말한다면, 가장 먼저 누구에게 알리고 싶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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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통해 매달 자동으로 10건의 상담이 들어온다면, 현재 영업 방식에서 무엇을 바꾸시겠습니까?
2. 니즈를 끌어올리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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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영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내가 먼저 고객을 찾아가야 한다”는 것 아닌가요? 만약 고객이 스스로 당신을 찾아온다면, 얼마나 부담이 줄어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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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유튜브에서 본 그 전문가 맞죠?”라며 이미 신뢰한 상태로 만난다면, 지금보다 영업 성과가 얼마나 달라질 것 같으세요?
•
하루 종일 뛰어다니지 않고, 영상 하나로 24시간 내내 고객을 설득할 수 있다면, 어떤 변화를 원하시나요?
3. 자기 발견을 유도하는 질문
•
앞으로 1년 동안 영업을 ‘몸으로만’ 하지 않고, 브랜딩 자산을 쌓는다면, 본인 삶에서 가장 크게 달라지는 건 무엇일까요?
4. 설득형 흐름 만들기
질문 구조는 이렇게 짜면 좋습니다.